40년 전 막사 주변의 빈터에 호박이나 야채를 심을 요량으로 조금만 삽질을 하면 여기저기서 뼈가 나오고 해골이 나왔으며 땔감을 위해서 톱질을 하면 간간히 톱날이 망가지며 나왔다. 그런가 하면 순찰 삼아 돌아보는 계곡이며 능선에는 군데군데 썩어빠진 화이버며 탄띠 조각이며 녹슨 철모 등이 나뒹굴고 있었다. 실로 몇 개 사단의 하고 많은 젊음이 죽어갔다는 기막힌 전투의 현장을 똑똑히 목도한 셈이었다.
그 후 어느 날 나는 그 격전의 능선에서 개머리판은 거의 썩어가고 총열만 생생한 카빈총 한 자루를 주워왔다. 그러고는 깨끗이 손질하여 옆에 두곤 곧잘 그 주인공에 대해서 가없는 공상을 이어가기도 했다.
전쟁 당시 M1 소총이 아닌 카빈의 주인공이라면 물론 소대장에 계급은 소위렸다. 그렇다면 영락없이 나 같은 20대 한창 나이의 초급장교로 산화한 것이다. 일체가 뜬 구름이요, 일체가 무상이다. 처음 비목을 발표할 때는 가사의 생경성과 그 사춘기적 무드의 치기가 부끄러워서 "한일무"라는 가명을 썼었는데 여기 一無라는 이름은 바로 이때 응결된 심상이었다. 이렇게 왕년의 격전지에서 젊은 비애를 앓아가던 어느 날, 초가을의 따스한 석양이 산록의 빠알간 단풍의 물결에 부서지고 찌르르르 산간의 정적이 고막에 환청을 일으키던 어느 한적한 해질녘, 나는 어느 잡초 우거진 산모퉁이를 돌아 양지바른 산모퉁이를 지나며 문득 흙에 깔린 돌무더기 하나를 만날 수 있었다. 필경 사람의 손길이 간 듯한 흔적으로 보나 푸르칙칙한 이끼로 세월의 녹이 쌓이고 팻말인 듯 나뒹구는 썩은 나뭇등걸 등으로 보아 그것은 결코 예사로운 돌들이 아니었다.
그렇다. 그것은 결코 절로 쌓인 돌이 아니라 뜨거운 전우애가 감싸준 무명용사의 유택이었음에 틀림없다. 어쩌면 그 카빈총의 주인공, 자랑스런 육군 소위의 계급장이 번쩍이던 그 꿈 많던 젊은 장교의 마지막 증언장이었음에 틀림없다. 이제 이야기가 여기쯤 다다르고 그때 그 시절의 비장했던 정감이 이쯤 설명되고 보면 비목 같은 간단한 노래가사 하나쯤은 절로 엮어질 수밖에 없었다는 감성적 개연성을 십분 수긍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시정이 남달라서도 아니요, 오직 순수하고 티 없는 정서의 소유자였다면 누구나가 그 같은 가사 하나쯤은 절로 빚어내고 절로 읊어냈음에 틀림없었을 것이 그때 그곳의 숨김없는 정황이었다.
그 후 세월의 밀물은 2년 가까이 정들었던 그 능선, 그 계곡에서 나를 밀어내고 속절없이 도회적인 세속에 부평초처럼 표류하게 했지만 나의 뇌리, 나의 정서의 텃밭에는 늘 그곳의 정감, 그곳의 환영이 걷힐 날이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내가 TBC 음악부 PD로 근무하면서 우리 가곡에 의도적으로 관심을 쏟던 의분의 시절, 그때 나는 방송일로 자주 만나는 작곡가 장일남으로부터 신작가곡을 위한 가사 몇 편을 의뢰받았다. 바로 그때 제일 먼저 내 머릿속에 스치고간 영상이 다름 아닌 그 첩첩산골의 이끼 덮인 돌무덤과 그 옆을 지켜 섰던 새하얀 산목련이었다. 나는 이내 화약 냄새가 쓸고 간 그 깊은 계곡 양지녘의 이름 모를 돌무덤을 포연에 산화한 무명용사로, 그리고 비바람 긴세월 동안 한결같이 그 무덤가를 지켜주고 있는 그 새하얀 산목련을 주인공 따라 순절한 연인으로 상정하고 사실적인 어휘들을 문맥대로 엮어갔다. 당시의 단편적인 정감들을 내 본연의 감수성으로 꿰어보는 작업이기에 아주 수월하게 엮어갔다. 이렇게 해서 비목은 탄생되고 널리 회자되기에 이르렀다.
오묘한 조화인양 유독 그곳 격전지에 널리 자생하여 고적한 무덤가를 지켜주던 그 소복한 연인 산목련의 사연은 잊혀진 채 용사의 무덤을 그려본 비목만은 그야말로 공전의 히트를 한 셈이며 지금도 꾸준히 불려지고 있다. 비목에 얽힌 일화도 한두 가지가 아닌데, 가사의 첫 단어인 "초연"은 화약연기를 뜻하는 초연(硝煙)인데, "초연하다" 즉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오불관언의 뜻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 한때는 비목(碑木)이라는 말 자체가 사전에 없는 말이고 해서 패목(牌木)의 잘못일 것이라는 어느 국어학자의 토막글도 있었고, 비목을 노래하던 원로급 소프라노가 "궁노루산"이 어디 있느냐고 묻기도 한 일이 있었다.
궁노루에 대해서 언급하면, 비무장지대 인근은 그야말로 날짐승, 길짐승의 낙원이다. 한번은 대원들과 함께 순찰길에서 궁노루 즉, 사향노루를 한 마리 잡아왔다. 정말 향기가 대단하여 온통 내무반 전체가 향기로 진동을 했다.
그런데 문제는 그것이 아니고 그날부터 홀로 남은 짝인 암놈이 매일 밤을 울어대는 것이었다. 덩치나 좀 큰 짐승이 울면 또 모르되 이것은 꼭 발바리 애완용 같은 가녀로운 체구에 목멘 듯 캥캥거리며 그토록 애타게 울어대니 정말 며칠 밤을 그 잔인했던 살상의 회한에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더구나 수정처럼 맑은 산간계곡에 소복한 내 누님 같은 새하얀 달빛이 쏟아지는 밤이면 그놈도 울고 나도 울고 온 산천이 오열했다. "궁노루 산울림 달빛타고 흐르는 밤"이란 가사의 뒤안길에는 이 같은 단장의 비감이 서려 있는 것이다.
6월이면 반도의 산하는 비목의 물결로 여울질 것이다. 그러나 우직한 촌놈기질에 휴가 나와 명동을 걸어보며 눈물짓던 그 턱없는 순수함을 모르는 영악한 이웃, 숱한 젊음의 희생 위에 호사를 누리면서 순전히 자기 탓으로 돌려대는 한심스런 이웃 양반, 이들의 입장에서는 비목을 부르지 말아 다오. 시퍼런 비수는커녕 어이없는 우격다짐 말 한마디에도 소신마저 못 펴보는 무기력한 인텔리겐치아, 말로만 정의, 양심, 법을 되뇌는 가증스런 말팔이꾼들, 더더욱 그같은 입장에서는 비목을 부르지 말아다오.
풀벌레 울어예는 외로운 골짜기의 이름 없는 비목의 서러움을 모르는 사람, 고향땅 파도소리가 서러워 차라리 산화한 낭군의 무덤가에 외로운 망부석이 된 백목련의 통한을 외면하는 사람, 짙푸른 6월의 산하에 비통이 흐르고 아직도 전장의 폐허속에서 젊음을 불사른 한많은 백골들이 긴 밤을 오열하고 있다는 엄연한 사실을 망각하고 있는 사람들, 겉으로는 호국영령을 외쳐대면서도 속으로는 사리사욕에만 눈이 먼 가련한 사람, 아니 국립묘지의 묘비를 얼싸안고 통곡하는 혈육의 정을 모르는 비정한 사람, 숱한 전장의 고혼들이 지켜낸 착하디착한 이웃들을 사복처럼 학대하는 모질디 모진 사람, 숱한 젊음의 희생 아닌 것이 없는 순연한 청춘들의 부토 위에 살면서도 아직껏 호국의 영령 앞에 민주요, 정의요, 평화의 깃발 한번 바쳐보지 못한 저주받을 못난 이웃들이여, 제발 그대만은 비목을 부르지 말아다오. 죽은 놈만 억울하다고 포연에 휩싸여간 젊은 영령들이 진노하기 전에!
가곡 <비목>의 노랫말에 대한 한명희의 소고이다. 60년대 작가는 화천 백암산에서 군생활을 했다고 한다. 가장 치열한 전장 중의 하나였던 그곳에서 본 전쟁의 참상들.
글처럼 포연이 가시지 않은 백암산의 상흔을 접한다면 시인 아닌 누구라도 그 비감을 그리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
화천 평화의 댐으로 가는 길은 연신 통제가 되곤 했다. 강원도 전방지역의 일상이 그렇기도 하지만 이 날은 6·25기념일이라 군인들의 작전차량 이동이 유독 빈번했다.
어느 해 겨울 38선을 가로지르는 장기도보여행의 기억이 있는 길이다. 그때 무심히 보았던 해산터널도 오랜만에 다시 만났다. 호국에 대한 개념보다는 그 해 겨울 산하를 뒤덮은 눈과 찬바람, 그 겨울 속을 걸었던 찬란했던 추억만이 새롭다. 그 길에서 만난 사랑의 기억들과.
1986년 북한이 금강산 근처에 임남댐을 건설하자 전두환 정권은 맞대응하는 댐을 건설한다고 공표했다. 북한의 수공을 방어한다는 안보 명분의 댐이었다. 군사정권의 단골 레퍼토리인 안보와 국방 반공.
수공(水攻)이라니. 미사일과 핵무기가 범람하는 시대에 삼국지에나 나올 법한 수공을 들먹이다니. 고구려 을지문덕의 살수대첩 말고는 그 사례를 들어본 적 없는 그 낱말의 황당함.
정권은 63빌딩의 허리까지 물에 잠기는 시뮬레이션까지 만들어 국민들을 공포에 몰아넣었다. 그리고 국민들이 정성껏 모금한 성금 등 막대한 비용을 들여 평화의 댐을 건설하였다. 그게 다였다. 국민을 기만하여 불법 모금을 한 독재자는 여전히 건재하다. 그 돈은 다 어디 갔을까.
꽃다운 청춘들은 부토에서 사라져 갔는데 그들의 피로 지킨 강산을 제 것인 양 농단하고 있는 사람들이 여전히 득세하고 있는 현실이다.
꽃다운 나의 청춘시절. 회사의 안보연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방문했던 평화의 댐. 한창 공사중이었다.
그 후 이곳에 비목공원을 조성했다. 매년 현충일에 맞춰 비목문화제를 개최하고 있다.
비碑를 세우며
태고太古가 머무는 한적한 이곳은 한때 아까운 젊음들이 포연과 함께 사라져간 격전의 현장이다. 꽃답고 그립던 얼굴들은 세월의 밀물에 지워져 가지만 님들의 꿈과 사랑과 거룩한 뜻은 겨레의 노래 ‘비목碑木’으로 승화되어 영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한 시대의 표상이자 민족정성의 분신이랄 ‘비목’의 역사적 의미를 기리고져 여기 전장戰場의 부토腐土 위에 기념비를 세우며, 이 비碑는 향후 남북간 평화가 이루어져 민통선이 없어지는 때 이곳에서 시상이 잉태된 백암산 기슭으로 옮겨지길 염원한다. 2005년 10월 19일
노벨 평화상 수상자들의 손. 두번째가 고 김대중, 맨 끝은 아웅산 수지
한명희 작사 장일남 작곡 엄정행 노래 : 비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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